응용 보건 과학

개요 

바이오메디컬, 헬스케어, 메디테크 산업의 발전 

1위

블룸버그의 의료 효율성 지수 부문1

10%

아시아 메디테크 시장 부문2

2029년까지

$500억

의료비 지출 3배 증가 예상3

24% 성장

2020년 바이오메디컬 제조 산업 부문

세계 최고 물류 기업

330개

국내 바이오메디컬 기업 및 60개 이상의 바이오메디컬 다국적 기업

싱가포르의 응용 건강 과학 산업의 궤적은 현재 바이오메디컬, 헬스케어, 메디테크 부문의 세계적인 동향을 많이 반영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세계적인 수준의 제조 능력, 친기업 환경과 함께 바이오메디컬과 의료 영역에서의 혁신 및 연구 노력 덕분에 빠르게 발전하고 진화하는 응용 건강 과학 산업을 지원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응용 건강 과학 관련 이벤트를 싱가포르에서 개최해야 하는 이유

지역 바이오메디컬 허브

수년 간 싱가포르는 아시아의 바이오메디컬 사이언스 허브로서 명성을 쌓아 왔습니다. 이러한 명성이 세계에서 가장 큰 제약 회사들로 하여금 싱가포르에 지역 본부를 설립하도록 계속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국토 면적에도 불구하고 애보트(Abbott), 글락소스미스클라인(GlaxoSmithKline),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 화이자(Pfizer) 등 10대 제약 회사 중 8개사가 싱가포르에 제조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 글락소스미스클라인(GlaxoSmithKline)

    글락소스미스클라인(GlaxoSmithKline)은 싱가포르에 항생제, 백신 및 처방의약품용 제약 성분을 생산하는 총 3개의 공장이 있습니다. $1억 3천만 규모로 지어진 최신 주롱 공장은 세계 최첨단 제조 시설 중 하나입니다. 완전 자동화 외에도 의약품 제조 방식을 변화시키는 많은 새로운 공정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 애보트(Abbott)

    애보트 싱가포르(Abbott Singapore)는 애보트의 가장 중요한 글로벌 시설 중 하나이며, 900여 명의 직원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제품과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0년 애보트는 싱가포르 최초의 영양 R&D 거점인 애보트 아시아 태평양 영양 리서치 및 개발 센터(Abbott Nutrition Asia-Pacific Research & Development Center)를 설립했습니다. 이 센터에는 현재 약 65명의 과학자와 직원이 있으며 미국 외 지역에서 가장 큰 시설입니다.

싱가포르는 제조 우수성 외에도 공공 부문 연구 기금으로 약속된 $40억에서 알 수 있듯이 건강 과학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확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4. 이것은 싱가포르가 새로운 의료 혁신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광범위하고 통합된 연구 생태계를 통해 제약 회사에도 혜택이 더해집니다.

현재 미국 암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듀크 대학교(Duke University), 미국 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 협회(Healthca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Systems Society), 국제 의료기관 평가위원회(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JCI)와 같은 많은 저명한 국제 의료 및 연구 기관이 싱가포르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메디테크 산업을 선도

스마트네이션이 되려는 목표에 따라 싱가포르는 메디테크 연구 및 개발의 지역 리더로 이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싱가포르의 혁신적인 R&D 생태계와 고도로 숙련된 전문 인력에 매료된 벡톤 디킨슨(Becton Dickinson), GE 헬스케어(GE Healthcare), 써모피셔(Thermo Fisher Scientific)를 비롯한 60개 이상의 다국적 메디테크 기업들이 싱가포르에 거점을 두고 있습니다.

  •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hermo Fisher Scientific) 

써모피셔 사이언티픽(Thermo Fisher Scientific)은 코로나19로 촉발된 미래 보건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2020년, 싱가포르에 치료제 및 백신을 위한 멸균 시설을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새로운 시설의 특징은 활성 바이러스 충전을 위한 고속 멸균 라인으로 이는 싱가포르 최초의 대규모 시설입니다. 이 시설은 풀가동 시 최대 월 3천만 도스를 제조할 수 있으며 3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 GE 헬스케어

    싱가포르의 GE 헬스케어(GE Healthcare)는 영상의학과, 수술실, 중환자 병동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3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2014년 GE 헬스케어는 동남아시아 최초의 제조 공장을 싱가포르에 세우기로 했습니다. 또한 현재 이 기업은 싱가포르를 휴대용 의료 장비 수리와 GE 헬스케어 제품 및 장비 사용자 교육을 위한 지역 서비스 허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와 민간 기관이 메디테크 산업의 발전을 위해 협력하는 협업 생태계 덕분에 스타트업도 번창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헬스테크 생태계에는 165명 이상의 개별 투자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2019년 동남아시아에 투자된 헬스테크 자금의 54%를 차지했습니다5. 중요한 의료 기술을 성공적으로 상용화하고 전 세계로 확장할 수 있었던 성공적인 스타트업의 사례로 3D 프린팅을 활용한 치과 장비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스트럭토(Structo)와 지역 전체에 3,500만 사용자에게 소비자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헬로 헬스 그룹(Hello Health Group)을 들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메디테크 다국적 기업 및 스타트업과 함께 지역 시장 기회를 찾는 기업도 유치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아세안 의료 시장의 관문일 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 3번째로 메디테크 거래가 많아 해당 산업에 대한 지역 전체 투자6의 54%를 차지합니다. 

의료 발전

싱가포르의 선도적인 의료 시스템은 570만 인구의 니즈를 지원하는 것 외에도 매년 35만 명의 해외 환자를 추가로 유치합니다7.

과거에 싱가포르는 빈번한 질병의 발생과 상대적으로 높은 성인 사망률8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지만, 50년 동안 크게 발전하여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의료 시스템 중 하나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부분적으로 의료 및 건강관리에 대한 혁신적이고 거시적인 접근 방식 덕분이며, 이를 통해 환자는 최신 의료 기술과 약물 개발에 대한 접근성과 근접성 측면에서 혜택을 누립니다.

의료 혁신을 달성하는 데 있어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싱가포르는 실험실에서 발견한 것을 실행 가능한 환자 솔루션으로 신속하게 전환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이러한 협력적 접근 방식의 사례로는 상용화를 위해 잠재 약물 후보를 채널링하는 국가 플랫폼인 시약 개발 센터(Experimental Drug Development Centre)와 학계, 의료 기관, 정부 기관 전반에서 초기 단계의 신약 개발 활동을 조정하는 타겟 트랜슬레이션 컨소시엄(Target Translation Consortium)이 있습니다.

오늘날 싱가포르의 인구 통계는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 보건의료 요구와 열망의 상당 부분을 반영합니다. 인구가 노령화되면서 병원의 부담을 줄이고 에이징 인 플레이스(ageing-in-place, 살던 곳에서 나이들기)가 가능한 솔루션 개발을 적극 모색하게 됨에 따라 관심은 예방 및 재활 의료 그리고 원격 의료 모니터링 장치, 보조 장치, 가상 의료 장치와 같은 관련 기술로 계속 옮겨가고 있습니다.

바이오메디컬, 메디테크, 헬스케어를 불문하고 건강 과학 발전을 위해 노력한 덕분에 싱가포르는 주요 오피니언 리더, 연구소, 기업, 스타트업 및 연구 조직이 의미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건강 과학의 미래를 구체화하는 진보적인 토픽 리더십 이벤트를 개최하기에 이상적인 허브가 되었습니다. 

영감 얻기 

싱가포르는 주요 금융 관련 서비스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여러 차례 개최하여 이벤트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메디컬 페어 아시아(Medical Fair Asia) 

1997년에 시작된 아시아에서 가장 인정받는 전시회 중 하나입니다. 의료 제조업체, 공급업체, 유통업체 및 투자자를 비롯한 의료 및 건강관리 산업 종사자를 위한 최고의 이벤트입니다. 90개국 이상에서 참석하는 이 전시회는 산업 종사자들이 최첨단 혁신을 확인하고 현재와 미래의 산업 동향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중요한 만남의 장입니다.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0년에는 38개국 345개의 전시업체가 3,000개 이상의 제품을 소개했고 8,500명 이상의 비즈니스 관람객이 참석했습니다.

더 읽어보기 >

ISPE 싱가포르 제휴 컨퍼런스 & 전시회(ISPE Singapore Affiliate Conference & Exhibition) 

국제 제약 공학 학회(International Society for Pharmaceutical Engineering, ISPE)가 주최하는 이 이벤트는 제약 및 바이오제조 종사자를 위한 싱가포르 최대 규모의 가장 인정받는 산업 전시회 중 하나입니다. 연사와 참석자들은 APAC 및 그 외의 총 25개국에서 참여합니다.

더 읽어보기 >

케어햅(CAREhab)

이 최고의 협업 의료 플랫폼은 의료 기관, 기술 조력자, 디스럽터, 혁신가, 연구원, 규제 당국자 및 학계를 한데 모아 이해 관계자 간의 대화를 촉진하고 환자 중심 솔루션을 공동 개발합니다.

더 읽어보기 >

IDEM 싱가포르(IDEM Singapore)

아시아 태평양 최고의 치과 전시회 및 컨퍼런스입니다. 2020년 온라인 이벤트에는 54개국 3,615명의 참석자와 36개국 304개의 전시업체가 참석했습니다. 

더 읽어보기 >

메디테크 포럼(MedTech Forum)

아시아 태평양 의료기술협회(APACMed)는 의료 설비, 의료 기기, 체외 진단 장비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 산업 협회, 기타 주요 메디테크 산업 이해 관계자를 대표합니다. 2020년에 아시아 태평양 의료기술협회(APACmed)는 코로나19로 인해 처음으로 온라인 포럼을 개최했고, 사상 최대 규모인 1,500명 가까이 참석했습니다. 

더 읽어보기 >

월드 에이징 페스티벌(World Ageing Festival)

아시아 태평양 최초의 실버 비즈니스 산업 연합 이벤트입니다. 실버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플랫폼으로 전 세계의 민간, 정부 및 커뮤니티가 참석합니다. 

더 읽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