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Tech x Singapore 2022(ATxSG 2022)

Published: 2022년 8월 10일

1분 읽기

국경 재개방 이후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최대 기술 이벤트는 디지털 경제와 포괄적인 디지털 사회의 발전에 대한 비판적인 대화를 촉진했습니다.

글로벌 기술 생태계의 리더 및 의사 결정자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사회 전반에서 디지털 혁신과 전환을 주도하는 최신 기술에 대해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아시아의 대표적인 기술 이벤트 Asia Tech x Singapore(ATxSG)가 2022년 5월 31일부터 6월 3일까지 개최되었습니다.

국경 재개방 이후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최대 기술 이벤트인 ATxSG 2022는 싱가포르의 강력한 회복과 글로벌-아시아의 비즈니스 및 MICE 구심점으로서의 위상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16,600명의 참석자 중에는 브라질, 에스토니아, 인도네시아, 미국의 정부 대표뿐만 아니라 아마존 웹 서비스,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줌 등 유명 기업의 임원도 있었습니다.

“디지털과 기술은 많은 기회를 가져오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한 영향은 기술과 거버넌스, 기술과 비즈니스, 기술과 사회의 교차점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 경제 성장 창출, 혁신의 씨앗 뿌리기, 시급한 사회 문제 해결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공동의 디지털 미래를 형성하기 위해 이러한 영역 전반에서 혁신적인 리더들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싱가포르 정보통신 미디어 개발청(IMDA)의 루췐홍(Lew Chuen Hong) 청장은 말했습니다.

ATxSG가 대면 이벤트 형태로 개최된 것은 2022년이 처음이며, IMDA, 인포마테크(Informa Tech)가 주관하고 싱가포르관광청이 후원하였습니다. IMDA는 인공 지능에 초점을 둔 ATxAI 컨퍼런스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술, 비즈니스, 정부 리더 간의 고위급 토론이 특징인 초청자 한정 에이펙스 이벤트 ATxSummit을 주관했습니다. 두 가지 이벤트 모두 더 리츠칼튼, 밀레니아 싱가포르(The Ritz-Carlton, Millenia Singapore)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업계 및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ATxSG 세부 이벤트 ATxEnterprise와 ATxImpact는 인포마테크의 주관하에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곳곳에 퍼져 있는 기술

디지털 기술이 거버넌스, 비즈니스,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대화를 통해 ATxSG 2022S는 사람들이 일하고, 즐기고 생활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의 편재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인포마테크의 글로벌 페스티벌 담당 부사장 톰 커텔(Tom Cuthell)은 이벤트의 핵심 강점 중 하나로 폭넓고 깊이 있는 조합을 꼽았습니다. “전체 생태계를 하나로 모으면서 동시에 AI, IoT, 웹 3.0, 메타버스 등 각 분야의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에 대한 날카로운 초점을 제공했습니다.”

4일간의 이벤트 기간 동안 광범위한 라인업의 패널, 원탁회의, 기조연설, 노변 환담에서 다뤄진 주제는 매우 폭 넓고 깊이 있었습니다. ATxSummit는 30개 국가 80명의 연사와 2,000여 명의 관객이 참여하여 디지털 영역의 경계를 넓히는 4가지 축인 기술x신뢰, 기술x선, 기술x개발자, 기술x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역동적인 담론을 펼쳤습니다.

BroadcastAsia, CommunicAsia, SatelliteAsia, TechXLR8Asia로 구성된 ATxEnterprise에서는 보건, 통신, 에너지, 인력 관리 등 다양한 산업에 기술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토론과 전시가 있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서비스형 인프라스트럭처(IaaS) 기업인 OneQode와 필리핀 최대 통합 통신 네트워크의 해외 법인인 PLDT 글로벌 간에 MOU를 체결하여 마닐라에서 클라우드를 빠르게 확장하기로 하는 등 전시자들은 글로벌 디지털 우선 혁신 기업을 대상으로 싱가포르와 아시아의 매력을 재확인시키는 발표를 했습니다.

선한 기술

글로벌 경제 성장을 이끄는 디지털의 잠재력을 논의하는 것 외 이벤트의 또 다른 중요 원칙은 포괄적인 디지털 미래를 구축하는 것이었습니다. ATxInspire: Women in Tech에서는 여성 기술 인재를 유치, 보유, 발굴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본, 몽골, 싱가포르 정부 부처, IBM, Razer, 평안(Ping An)그룹의 저명한 연사들은 기술 업계에서 여성 전문가들의 발전과 여성을 위한 보다 협력적인 기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ATxSG에서는 지속 가능성 또한 주요 의제였는데, 녹색 금융, ESG 및 지속 가능한 솔루션과 혁신을 소개하는 기업에 대해 여러 세션에서 다뤘습니다. 이러한 기업 중에는 재생 에너지로 작동할 수 있고 토지가 부족한 국가에서 숙박시설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듈식 수상 유닛을 출시한 싱가포르 스타트업 FloatingOn이 있었습니다. “이벤트에 참가한 것은 유익했습니다.”라고 창업자이자 CEO인 오드리 렁(Audrey Leong)은 말했습니다. “녹색 기술 솔루션에 관심이 있는 벤처 투자가, 벤처 육성가, 벤처 인큐베이터, 기업 및 정부 의사 결정자를 비롯한 잠재적인 비즈니스 파트너와 투자자들을 만났습니다.”

이벤트 자체적으로는 플라스틱 물병을 종이팩으로 대체하고, 이벤트 프로그래밍을 QR코드로 전파하고, 보고서 및 이벤트 맵의 인쇄를 최소화하는 등 지속 가능한 관행을 적용하였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의 플랫폼

ATxSG 2022는 최첨단 아이디어로 가득했으며, 많은 아이디어들이 ATxSG 공식 스타트업 이벤트인 ATxImpact에서 집중 조명되었습니다.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집합인 ATxImpact는 100개 이상의 유망한 지역 스타트업에 선별된 투자자와 기업 시장에 독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주요 기업 중에는 세계 최초 웹 3.0 대안 국가와 인공 지능 도구를 통해 영어 학습자가 숙달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기업 등이 있습니다.

싱가포르 정부 또한 ATxSG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에서 기술 혁신을 강화할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습니다. ATxAI에서 IMDA는 신뢰 기술 관련 R&D와 인재 개발 노력을 주도할 $5천만 규모의 디지털 트러스트 센터 개발을 발표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싱가포르 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은 금융 자산의 토큰화를 모색하고 금융 인프라의 미래를 개발하기 위해 DBS, JP모건, 마켓노드와 공동 이니셔티브인 프로젝트 가디언(Project Guardian)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대화와 이니셔티브는 활기찬 비즈니스 환경,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 및 준비된 인재를 갖춘 지역 내 기술 혁신 중심지인 싱가포르에서만 가능합니다.

“현장 이벤트를 재개하기 위해 여기에 있고 싶습니다.”라고 주싱가포르 프랑스 상공회의소의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인 바스티앙 히버(Bastien Hyver)는 말했습니다. 히버는 상공회의소가 20년 동안 BroadcastAsia 내 프랑스 관에서 기업들의 전시를 도왔던 것을 언급하면서 싱가포르로 돌아온 것을 기뻐했습니다. “저희 전시자들은 싱가포르는 아시아에서의 성장을 위한 시작점이자 중심점이라고 말해 왔습니다.”

주요 이벤트 정보

방문자 수

16,600명

하이브리드 참석자(중복 제외) 기준

지역 분포

93개

국가/지역

총 동원수

26,000명

이벤트 방문자 기준

전시 참여사

600개

컨퍼런스 세션

200개

싱가포르 엑스포 기준

동영상 하이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