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지오커넥트 아시아 2021(GeoConnect Asia 2021)

Published: 2021년 4월 8일

5분 읽기

개요

싱가포르 경제의 핵심 축은 관광 산업입니다. 특히 회의, 인센티브, 컨퍼런스, 전시회(MICE) 부문이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싱가포르 MICE 산업에 타격이 있었지만 혁신과 기술 사용을 가속화하기도 했습니다. 싱가포르는 처음부터 끝까지 방문객 여정을 위한 엄격한 프로토콜과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MICE의 미래를 재구상하고 있습니다.
 

몽고메리 이벤트 아시아(Montgomery Events Asia)가 주관하는 지오커넥트 아시아 2021(GCA 2021)이 특별히 동남아시아에 포커스를 두고 최근 개최되었습니다.

업계 전문가, 정부 기관 및 신생 기업이 한데 모여 아시아의 공간 정보(Geospatial)와 위치 지능(Location Intelligence) 글로벌 솔루션에 대한 지식을 구축 및 개발하는 하이브리드 전략 및 협업 비즈니스 회의 플랫폼입니다. 

 


 

2,200여 명의 업계 전문가들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참석했으며, 그 중 600여 명은 행사장에 직접 참석했습니다. 벨기에, 독일, 홍콩, 호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국가의 해외 대표단 1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몽고메리 아시아는 참석자의 안전과 안녕을 위해 싱가포르관광청과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이번 협력에는 참가자 밀집도 관리와 해외 방문객의 접촉자 추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트레이스투게더(TraceTogether) 사용과 같은 안전 관리 조치(Safe Management Measures, SMM) 준수가 포함되었습니다.
 

GCA 2021에서는 안전하고 혁신적인 방문자 경험을 위한 행동 연합(Alliance for Action on Enabling Safe and Innovative Visitor Experiences)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이벤트' 모델을 시험운영했습니다. 해당 모델은 참가자들에게 익숙한 일반적인 전시회 환경에서 상호 교류가 가능하면서도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는 훨씬 더 안전한 방법이었습니다. 지오 스위트(Geo Suites)는 방문객 간의 주요 상호 교류 수단을 대표했습니다. 각 지오 스위트마다 2개의 회의 포드 공간이 있어 방문객들은 안전하게 개별 비즈니스 회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각 포드 공간에는 플렉시 유리가 장착되어 있고, 양쪽에 마이크를 구비하였습니다.
 

GCA 2021은 포스트 팬데믹(2020년 11월) 후 처음 열린 대규모 대면 컨퍼런스이자 전시회인 만큼 최근의 트래블리바이브(TravelRevive)를 통해 얻은 교훈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대표단은 물론 참가자들이 현 코로나19 환경에서 원활한 이벤트 진행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주는 디지털 조력기술(Digital enabler)들이 참가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창의적인 솔루션으로 시범 운영되었습니다.
 

싱가포르관광청의 전시 컨퍼런스 책임자인 앤드류 푸아(Andrew Phua)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혁신적인 MICE 이벤트를 위한 세계 최고의 목적지 중 하나로서 싱가포르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MICE 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이에 협조할 것입니다. 이벤트의 초점을 스마트 시티의 디지털 전환 및 지속 가능성에 둔 이번 전략은 싱가포르가 새로운 환경에서 모색하고 있는 기회와 맞아떨어집니다. 또한 지오커넥트 아시아 2021은 올해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첫 번째 하이브리드 무역 박람회이며, 싱가포르관광청은 모든 방문객과 대표단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시길 바랍니다.”

 


 

지오커넥트 아시아 같은 이벤트는 이벤트 형식을 혁신하여 디지털 조력기술과의 안전한 상호 작용을 촉진함으로써 기존 방식의 무역 전시회를 새롭게 변모시킬 수 있었습니다.

 

 


 

  • 지오 스위트 및 회의 포드는 전시업체, 연설자 및 참석자 간의 대면 비즈니스 참여 및 지식 전달을 수월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 공간 정보 기술과 체온 추적 기술을 활용하는 디지털 조력기술(Digital enabler)을 배치하여 참석자들의 안전을 강화했습니다.
  • 홀 간 움직임을 추적하고 안전한 방역 조치를 준수하도록 지원하는 데 실내 위치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 사전 준비된 회의를 위한 회의 포드(Meeting Pods)에는 전시자와 구매자를 분리하는 플렉시 유리와 청각적 요소 개선을 위한 마이크가 양쪽에 설치되었습니다.
  • 토론을 생산적으로 이끌기 위해 각 기업마다 2명의 대표자가 참석해 4인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포드(두 배 크기)도 제공되었습니다.

 


 

지오커넥트 아시아에서는 이벤트 활동을 보다 편리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인 '안전한 이벤트 플랫폼'을 시험운영했습니다.

 

 

 

 

  • 안전한 이벤트 플랫폼은 IMDA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Open Innovation Platform)에 대한 싱가포르 컨벤션 전시 주최자 협회(SACEOS)의 SafeEvent 챌린지 출시에서 탄생했습니다.
  • 안전한 이벤트 플랫폼은 MICE 참여 기업들이 추가 인력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고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이벤트를 운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이 플랫폼은 싱가포르관광청이 정한 SMM을 준수하여 MICE 이벤트의 재개를 촉진하고 MICE 참여 기업들이 단 한 사람의 안전도 위협하지 않으면서 이벤트 활동을 추적, 모니터링, 관리 및 검토할 수 있게 합니다.
     

구성 요소는 다음 세 가지와 같습니다.

  • 안전한 이벤트 앱(참석자용)
  • 안전한 이벤트 플랫폼(이벤트 주최자용)
  • 안전한 이벤트 플랫폼(장소 소유자용)
  •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하는 안전한 이벤트 플랫폼은 이벤트 주최자가 출석, 추적 분석, 접촉 내역 등의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는 대시보드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개 역할을 하는 사용자 장치를 통해 모든 참석자의 보고 내용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 참석자가 미승인 구역에 출입할 경우 참석자와 이벤트 주최자 모두에게 경고 알림이 보내집니다.
  • 서로 밀접 접촉한 참석자들도 기록됩니다.

 


 

안전한 비즈니스 이벤트를 위한 지침사항(Safe Business Event Framework)

싱가포르관광청은 엄격한 안전 관리 조치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이벤트에 대한 위험 관리 지침사항들을 개발했습니다. 현재까지 싱가포르에서 50여 개의 MICE 이벤트가 안전한 비즈니스 이벤트를 위한 지침사항에 따라 시험운영되었으며 6,000여 명의 국내외 참석자가 참여했습니다. 현재까지 이들 이벤트로 인해 발생된 코로나19 감염 사례는 없습니다.
 

이 지침사항은 안전하고 점진적으로 B2B 이벤트를 재개하기 위해 싱가포르관광청이 준비한 운영 사항에 해당하며, 해당 지침들은 업계와의 협의로 신설되었으며 해외의 모범 사례들과 그 결을 같이합니다. 이는 싱가포르의 MICE 부문 기업들이 안전한 이벤트의 모습을 개념화하고 재구상했던 2020년 상반기의 반성과 교훈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싱가포르관광청의 안전한 비즈니스 이벤트를 위한 지참사항에 따라 이벤트 주최자(EO)는 5가지 주요 결과를 달성해야 합니다.

  1. 이벤트 참가자들의 모든 여정 단계(이벤트 전부터 후까지)마다 감염관리대책
  2. 참가자 밀집도 제한
  3. 개인 간 밀접 접촉 제한
  4. 안전하고 청결한 환경 보장
  5. 코로나19 관련 비상사태 대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행사는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엄격한 안전 관리 및 위생 기준을 준수합니다. 여기에는 이벤트 전반에 걸친 참가자 밀집도 및 집단별 규모 관리, 안전한 거리두기 준수를 보장하는 혁신적인 방법과 참석자를 위한 이벤트 사전 항원 신속 검사가 포함됩니다. 해당 방역 조치를 취함으로써 참석자들은 이벤트가 진행되는 동안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

 


 

본 기사의 원 출처는 Exhibition World입니다.

 

주요 이벤트 정보 

영국에 본거지를 둔 몽고메리 그룹(Montgomery Group)의 자회사인 몽고메리 아시아(Montgomery Asia)가 이곳 싱가포르에서 동남아시아에 포커스를 둔 최초의 공간정보(Geospatial) 및 위치 지능(Location Intelligence)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첫 시범 운영

'안전한 이벤트 도구'

2,200명 이상

오프라인 및 온라인 참석자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