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서비스

개요 

독보적인 싱가포르의 금융 서비스 산업

세계

상위 10위 내

금융 허브 중1

200개+

싱가포르에 있는 글로벌 은행2

세계 2위

세계에서 비즈니스하기 가장 좋은 곳3

세계 3위

세계에서 가장 큰 외환 센터4

20개+

자유 무역 협정(FTA)과 80개의 이중과세방지협약(DTA)을 통해 파트너 시장에 쉽게 접근 가능5

친기업 환경, 효율적인 규제 환경, 우수한 인프라, 고도로 숙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금융 전문가들이 글로벌 금융 및 핀테크 센터로서의 싱가포르의 위상에 기여했습니다.

많은 금융 기관과 기업들이 싱가포르에 거점을 두는 것은 비즈니스를 쉽게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한 경제 및 정치 환경, 도움이 되는 법률 및 세금 정책, 청렴성에 대한 명성, 범죄와 돈세탁에 대한 엄격한 규제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무역, 비즈니스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이벤트에 도움이 되는 활기찬 시장을 형성했습니다.

금융 서비스 관련 이벤트를 싱가포르에서 개최해야 하는 이유

금융 서비스의 허브 

금융 허브로서의 싱가포르의 명성 덕분에 은행, 자산 관리 회사, 보험 회사, 원자재 트레이더 및 재무 관련 회사들이 싱가포르로 몰립니다.

  • 방크 드 프랑스(Banque de France)

    방크 드 프랑스(프랑스 은행)는 최근 싱가포르에 지역 본부를 개설한 금융 서비스 다국적기업 중 한 곳입니다. 이 자산 관리 회사는 아시아 경제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지역의 중앙 은행 및 금융 당국과 더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2020년에 싱가포르에 아시아 지역의 첫 번째 사무소를 개설했습니다. 

싱가포르는 세계 시장과 발전해 가는 아시아의 개발을 연결하는 허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자간 개발 은행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아시아 기업과 인프라 프로젝트가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함으로써 지역의 개발을 지원할 수 있었고, 개인 투자자의 강력한 네트워크는 싱가포르가 부의 개발 기회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시아에서 선도적인 글로벌 금융 센터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싱가포르 정부는 기술 업그레이드, 지속적인 혁신 및 기술 도입을 위한 단계를 요약한 금융 서비스 산업 혁신 로드맵을 마련했습니다. 이 계획은 산업이 중기적으로 연간 4.3%의 성장을 달성하고, 금융 부문에서 매년 3,000개의 일자리를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6.

싱가포르는 경제 활동이 활발하고, 금융 서비스 부문의 인재들이 많기 때문에 광범위한 국제 금융 박람회뿐만 아니라 더욱 가까운 아시아 비즈니스 투자 회의를 개최하기에 적절한 장소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금융 센터

싱가포르는 현재까지 1,000개 이상의 회사가 거점을 두고 있는 세계 5대 핀테크 허브 중 한 곳입니다. 2019년에 이들 기업은 $1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스마트 금융 센터로서 싱가포르는 핵심 목표 중 하나로 금융 부문의 혁신을 촉진하고 효율성 및 성장 기회 증대를 위한 기술 도입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문화를 지원하기 위해 싱가포르 정부는 지난 5년 동안 기술 도입, 혁신 주도 성장 및 사이버 보안 기능 지원에 $2억 5천만 이상을 투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기업의 역량이 강화되고, 디지털 은행, 모바일 결제 서비스 업체, 가상화폐 기업 및 인슈어테크 기업 등 신산업 부문이 탄생했습니다.

  • M-DAQ

    M-DAQ는 최근 몇 년 동안 싱가포르에서 탄생한 많은 혁신 기업 중 한 곳입니다. 독점 기술을 사용하여 해외 거래에서 외환 위험을 최소화하는 국내 신생 기업으로 $20조 이상의 거래를 촉진하고 2021년 3월 기준 $320에 달하는 경제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또한 현재 싱가포르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금융 부문과 관련된 혁신 연구소를 40개 이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불과 5년 전만 해도 거의 전무했습니다. 이들은 함께 500개에 가까운 프로젝트에 착수했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새로운 고부가가치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스마트 금융 센터로 발전시키기 위한 이러한 노력은 싱가포르를 규제당국, 혁신가 및 업계 관계자가 모여 스마트 금융의 미래를 구체화하기에 이상적인 장소로 만듭니다.

지속 가능한 금융

기후 변화가 초래할 금융 부문의 위험을 인식하여, 지속 가능한 싱가포르7를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금융8의 지역 및 글로벌 중심지가 되기 위한 국가적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9년 그린 파이낸스 액션 플랜(Green Finance Action Plan)을 시행하였습니다.

이 계획에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아세안에서 발행된 전체 녹색 채권의 55%9를 차지하여 현재 싱가포르가 그 중심에 있는 녹색 채권 시장 개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1년, 싱가포르 정부는 싱가포르 최초의 통합 수도 및 폐기물 처리 시설인 투아스 넥서스(Tuas Nexus)를 비롯한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위해 최대 S$190억 규모의 녹색 채권을 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싱가포르가 지속 가능한 금융 내러티브를 구축하는 또 다른 방법은 기업 보고서에 지속 가능성 표준을 도입하도록 독려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 가이드라인을 금융 서비스 부문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활용하도록 장려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 싱가포르 증권거래소

2016년, 싱가포르 증권거래소(SGX)는 상장 기업에 대해 지속 가능성 보고를 의무로 채택했습니다. SGX는 신뢰할 수 있는 시장 인프라이자 생태계의 핵심 주체로서 기후 조치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품질의 엔드 투 엔드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지속 가능하고 변화하는 선도적인 자금 조달 및 거래 허브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이 분야의 선구적인 실행 리더로서 지역과 그 너머의 지속 가능한 금융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영감 얻기 

싱가포르는 주요 금융 관련 서비스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여러 차례 개최하여 이벤트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 및 지역 이벤트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현재 인슈어테크 커넥트 아시아(InsureTech Connect Asia) 같은 대규모 국제 이벤트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Singapore FinTech Festival) X SWITCH

아시아 최초의 핀테크 페스티벌로 싱가포르와 주변 지역의 협력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싱가포르의 PayNow와 태국의 PromptPay 간에 이루어진 최초의 국가 결제 시스템 연계를 포함하여 이벤트를 통해 나온 업계 이니셔티브가 전시회의 높은 수준을 보여줍니다.

더 읽어보기 >

싱가포르 철광석 포럼(Singapore Iron Ore Forum) 

싱가포르 철광석 포럼은 아시아 최대 철금속 산업 이벤트인 싱가포르 국제 철 주간(Singapore International Ferrous Week)의 메인 이벤트입니다. 세계적인 철강 제조 업체와 건설, 자동차, 가전 부문 등과 같은 최종 사용자들이 모여 업계의 가장 시급한 문제와 철광석 부문의 세계적인 동향을 논의합니다.

더 읽어보기 >

싱가포르 블록체인 위크(Singapore Blockchain Week)

싱가포르 블록체인 협회(Blockchain Association of Singapore)가 주관하고 넥스체인지 그룹(NexChange Group)이 공동 주최하는 싱가포르 블록체인 주간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정부 지원 가상 블록체인 행사입니다. 전 세계의 규제 당국자, 비즈니스 및 기술 업계 리더, 학자, 혁신가가 고유한 디지털 환경에서 모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 읽어보기 >

머니 20/20 아시아(Money 20/20 Asia)

세계 최대 규모 이벤트의 아시아 버전으로 모바일, 소매, 마케팅 서비스, 데이터, 기술의 교차점에서 커넥티드 커머스를 위한 결제 및 금융 서비스 혁신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