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 솔루션

개요 

시티 오브 투모로우(City of Tomorrow)

3

2020년 디지털 전환 성과에 관한 글로벌 네트워크 준비 지수1

$1억 5천만

시티 오브 투모로우(CoT) R&D 프로그램에 투자2

랭킹

전 세계 1위

맥킨지 도시 교통 보고서3

아시아 최초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된 식물원4

2030년까지

6만 곳

전기 충전소 구축 목표5

불과 50년 전만 해도 싱가포르 도심 외곽의 대부분은 갯벌과 습지였습니다. 인구의 대부분은 제대로 된 수도가 없는 지저분하고 혼잡한 거주지에 살았습니다. 이후 싱가포르는 완전히 변모하여 이제는 중국, 동남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같은 나라와 지역에서 도시 거버넌스 및 미래 도시 계획에 대해 배우러 오는 도시 계획자들의 행렬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시 솔루션 관련 이벤트를 싱가포르에서 개최해야 하는 이유

수상 경력에 빛나는 도시 계획 사례 

과거 싱가포르의 건물이 빠른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에 대처하기 위한 기능적인 면에 초점을 두었다면 현재 싱가포르의 많은 신규 건물은 전반적인 디자인에 환경적인 영향을 고려하도록 진화해 왔습니다. 싱가포르 국립대학교의 SDE4 빌딩의 경우에는 탄소 배출량이 제로이고, 오아시아 호텔 다운타운(Oasia Hotel Downtown)의 경우에는 넓은 하늘 정원과 녹색식물 파사드를 통해 자연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작은 국토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중 하나는 외부 식량 자원에 대한 지나친 의존입니다. 식량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싱가포르는 지붕 위와 고가도로 아래 재배, 기후 조절 실내 재배, 다단계 수경 재배 같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활용하는 도시 농업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증가하는 인구에 대응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대중 교통 시스템도 개발해야 했습니다. 미래를 염두에 두고 싱가포르는 도시교통 마스터플랜 2040(Land Transport Master Plan 2040)을 통해 이미 세계적인 수준의 교통 시스템을 더 강화할 예정입니다. 2040년까지 싱가포르의 통근자들은 인근의 주구까지는 20분 이내, 도심까지는 45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 계획은 또한 전기차, 자율주행차, 자전거 네트워크를 포함한 더 많은 도시 이동 솔루션과 모든 사람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장애자 친화적인 환경을 향한 여정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는 시티 오브 투모로우 R&D 프로그램(CoT)을 위해 $1억 5천만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2018년에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첨단 건설(적층 제조, 건축용 3D 프린팅), 탄력적인 인프라 및 지속 가능성(건물 및 공간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 등 미래 도시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주요 연구 영역의 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 모델 

천연자원이 부족한 싱가포르는 에너지와 물 관리에 혁신적인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 더 청정한 에너지

    싱가포르는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도시 중 하나로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탄소 발자국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현재 싱가포르 전력의 95%는 천연 가스를 사용하여 생산하고 있는데, 이는 가장 깨끗한 형태의 화석 연료입니다. 동시에 싱가포르는 태양 에너지,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CCUS), 수소 연료 전지 같은 대안적이고 더 지속 가능한 전기 생산 방법의 연구 및 개발에도 깊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청정 에너지 관련 노력의 사례로는 2030년까지 리조트 섬인 센토사를 탄소 중립으로 전환하는 시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적용될 솔루션에는 에너지 사용 패턴을 감지하고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 인프라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이 더 친환경적인 옵션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찾는 세계적인 추세의 변화와 일치하며,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모든 대표단과 비즈니스 방문자들이 이벤트 장소로 이동 시 세계적인 수준의 대중 교통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수자원 관리

천연 대수층이나 호수가 없고 빗물을 수집하고 저장할 땅이 제한된 싱가포르는 물보전과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싱가포르는 통합 수자원 관리의 모범 도시이자 물기술 관련 비즈니스 기회와 전문 지식을 선도하는 떠오르는 글로벌 하이드로허브(Global Hydrohub)로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물 공급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지역 저수지(국토 표면의 3분의 2), 수입한 물, 담수화, 물 재생을 포함한 다양한 수원에 의존합니다.

  • 케펠 마리나 이스트 담수화 공장(Keppel Marina East Desalination Plant)

    싱가포르는 2021년 2월에 네 번째 담수화 공장을 열었습니다. 시기별 날씨 조건에 따라 바닷물과 담수 모두를 처리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대규모 듀얼 모드 담수화 공장입니다. 두 수원은 모두 1.8km 길이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공장의 두방향 유동실에 직접 연결됩니다.
  • NEWater

    NEWater는 첨단 멤브레인 기술과 자외선 소독을 통해 물을 재생하는 싱가포르의 성공 스토리입니다. NEWater 공장은 현재 전국 물 수요의 40%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5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 안보 

싱가포르가 세계 최첨단 커넥티드 시티 중 하나로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디지털 및 국경 개방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최신 보안 프로토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국경 내에서 싱가포르는 경찰과 응급 의료요원의 업무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카메라와 기술의 사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지역 사회 내 인력 부족을 완화하기 위한 센서, 비디오 분석, 인공지능(AI), 자동화 및 드론의 사용이 포함됩니다.

대테러 위협이 커지고 있음을 인지한 싱가포르는 국내와 해외 모두에서 법 집행 기관 및 정보 수집 기관의 협력을 수반하는 다중 기관 접근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SGSecure 앱의 구현을 통해 관계 당국에 의심스러운 활동을 신고함으로써 일반 시민들이 테러와의 전쟁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현재와 같은 인터넷 시대에 범죄 활동은 새로운 모습과 형태로 진화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적 강도 대신 지적 재산권(IP) 도난의 위협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SG IP Fast Track, IPOS Go 같은 프로그램 및 앱을 개발하여 기업이 특허, 상표, 등록 디자인에 대한 보호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국토 안보의 다른 분야는 팬데믹 통제입니다. 최근 사스 및 코로나19 사례를 통해 싱가포르는 추적 시스템 및 체온 모니터링과 같은 기술을 신속하게 배치하고 IP를 활용하여 진단 키트 및 소독 코팅 재료와 같이 수요가 높은 제품을 현지에서 생산함으로써 대응 능력을 입증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새로운 위협이 개발되고 진화하는 속도로 인해 사후 대응보다는 예방적인 자세가 훨씬 요구되며, 이는 싱가포르가 국토 안보와 관련된 대화의 기회를 만들고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써 확실히 기여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영감 얻기 

싱가포르는 도시 솔루션 비즈니스 관련 이벤트를 여러 차례 개최하여 이벤트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클린인바이로 서밋 싱가포르(CleanEnviro Summit Singapore)

선구적 리더, 고위 정부 관리, 정책 입안자, 규제 당국자와 업계 대표들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킹 플랫폼입니다. 산업 및 정부 리더는 CESS에서 성장하는 도시의 쓰레기-물-에너지 융합이라는 맥락에서 환경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용적이고 복제 가능하며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식별, 개발 및 공유할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

인터내셔널 구축 환경 위크(International Built Environment Week)

지속 가능성, 구축 환경 기술, 스마트 시설 관리 및 디지털화의 최신 혁신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특별하게 구성된 컨퍼런스 및 산업 박람회입니다. 구축 환경에 관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포괄적인 이벤트로 지식을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려는 글로벌 커뮤니티에게 좋은 기회입니다. 

더 읽어보기 >

밀리폴 아시아 태평양(Milipol Asia-Pacific)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토 안보에 관한 대표적인 국제 이벤트입니다. 이벤트에는 79개국에서 온 7,000명 이상의 방문객, 300명의 대표단 그리고 301곳의 전시 업체가 참여합니다. 

더 읽어보기 >

싱가포르 인터내셔널 에너지 위크(Singapore International Energy Week)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아시아 최고의 플랫폼입니다. 에너지 전문가, 정책 입안자 및 평론가가 모여 글로벌 에너지 분야의 모범 사례와 솔루션을 공유합니다. 

더 읽어보기 >

싱가포르 국제 교통 회의 및 전시회(Singapore International Transport Congress and Exhibition)

모든 국제 도시 이동성 관련 이해 당사자들이 미래의 도시 이동 환경을 재정의할 수 있는 핵심 플랫폼입니다. 지난 3회 행사를 통해 전 세계 1만 명 이상의 도시 이동성 관련 선구적 리더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했습니다. 본 이벤트의 특징으로는 대표단만 입장 가능한 독점 장소에서의 기술 시찰이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

싱가포르 인터내셔널 워터 위크(Singapore International Water Week)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물 솔루션을 공유하고 공동 창출하는 글로벌 플랫폼입니다. 이벤트에서는 공공 및 민간 부문의 글로벌 물 리더와 실무자들이 모여 논의와 토론에 참여하고, 주요 업계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첨단 기술과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용적인 방법론을 찾습니다. 

더 읽어보기 >

월드 시티즈 서밋(World Cities Summit) 

정부 지도자와 업계 전문가가 살기 좋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과제를 해결하고, 통합된 도시 솔루션을 공유하며,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는 독점 플랫폼입니다. 2008년 첫 개최 이후, 2년마다 열리는 이벤트에 세계 250개 이상의 도시가 참석했고, 정부, 기업, 국제 기구 및 학계의 지원을 받습니다.

더 읽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