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리버를 따라 운행되는 범보트(Bumboat) 크루즈
1 보트 키(Boat Quay)

오전 9시: 싱가포르 리버 크루즈 여행

싱가포르 리버에서 여유롭게  범보트 크루즈(bumboat cruise) 여행을 시작해 보세요. 이 강은 붐비는 수로로서 섬에서 이뤄지는 상업 활동에서 150여 년간 중요한 역할을 해 왔습니다. 이 보트는 연안에 정박한 원양 정기선에서 하역지까지, 강 양쪽에 있는 창고를 왕복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1977년까지 배를 과다하게 사용함으로써 강이 오염되었는데, 그 당시 리콴유 수상이 10년을 목표로 강물 정화 사업을 펼쳤습니다. 싱가포르의 효율적인 활동을 통해 1987년에 이 목표가 달성되었습니다.

오늘날, 새롭게 활성화된 해안가는 현지인과 관광객에게 인기 있는 엔터테인먼트 및 나이트라이프 장소로,  G 맥스 리버스 번지(G-Max Reverse Bungy) 와 같은 흥미로운 리버사이드 액티비티를 즐기고 세련된 분위기의 여러 레스토랑과 바에서 휴식을 취하며 오가는 사람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13개 지점에서 리버 크루즈 여행을 시작할 수 있지만 간편하게 다음 여정으로 넘어 가려면 MRT(Mass Rapid Transit)를 타고 래플즈 플레이스(Raffles Place) 역으로 간 다음 보트 키(Boat Quay) 부두로 걸어가거나 클락 키(Clarke Quay) 역에서 내려 클락 키 센트럴(Clarke Quay Central) 외부의 크루즈 부스로 갑니다.

마리나 베이 샌즈와 아트 사이언스 뮤지엄™의 풍경
2 파당

오전 9시 45분: 파당(Padang)

보트 키에서 내려 말레이어로 평지를 의미하는 ‘파당’까지 15분 정도 걷습니다. 역사적인 시빅 디스트릭트인 파당은 1965년 8월 9일에 싱가포르의 독립이 선언된 장소입니다. 2년 후인 1967년에 가든 시티(Garden City) 캠페인이 시작되었고 국가의 진두지휘 하에 “그린” 싱가포르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가든스 바이 더 베이(Gardens by the Bay) 개발에 대비해서 따로 챙겨 둔 땅에서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가든스 바이 더 베이는 사람들이 오늘날 싱가포르에서 사진을 가장 많이 찍는 랜드마크 중의 하나입니다.

파당에 서서 놀라운 건축물인 마리나 베이 샌즈®(Marina Bay Sands®, MBS)를 감상해 보세요. 스카이 파크를 연결하는 3개의 호텔 타워가 매립지 위에 당당히 솟아 있습니다. MBS 너머의  마리나 바라지(Marina Barrage)는 엔지니어링의 눈부신 결과물로서, 섬의 집수 구역을 확장하여 신선한 물을 더 많이 공급하기 위한 싱가포르 노력의 일환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파당에 접해 있는 새로운  내셔널 갤러리 싱가포르(National Gallery Singapore)에 꼭 방문해 보세요. 이전에 대법원이자 시티 홀 건물이었던 이곳은 싱가포르에서 가장 큰 시각 예술 전시 공간으로, 싱가포르와 남동 아시아 예술의 인상적인 컬렉션을 통해 지역 예술의 독특한 관점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리버에서 코노트 드라이브(Connaught Drive)나 세인트 앤드류 로드(St Andrew’s Road)로 걸어가 파당으로 향합니다.

스리마리암만 사원(Sri Mariamman Temple) 외부의 조각상
3 차이나타운

오전 10시 30분: 차이나타운 도보 여행

싱가포르 차이나타운으로 가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예전에 차이나타운의 상가 건물은 더 나은 생활을 찾아 떠나온 이민자들로 가득했습니다. 아편굴뿐만 아니라 차와 오페라 하우스는 가장 인기 있는 형태의 엔터테인먼트였고, 차이나타운 스트리트 마켓은 사람들이 물건을 사고 음식을 먹고 만나기 위해 모여든 곳이었습니다. .

현재는 주민들이 공영 주택에 재정착함으로써 차이나타운에서는 더 이상 혼잡하거나 황폐한 모습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전통을 보존하려는 노력 덕분에 차이나타운의 대부분과 매력적인 건축물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예전과 같이, 사원 공간이 상업 지구와 공존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복원된 텔록 에이어 스트리트(Telok Ayer Street)의 시안 혹 켕 템플(Thian Hock Keng Temple)은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 사원입니다. 텔록 에이어 스트리트를 따라 바로 옆에는 마스지드 알아브라(Masjid Al-Abrar)가 있습니다. 마스지드 알 아브라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모스크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몇 블록 떨어진 사우스 브리지 로드(South Bridge Road)에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힌두 사원인 스리마리아만 템플(Sri Mariamman Temple)이 있습니다. 세 곳의 이들 사원이 있음으로 해서 차이나타운은 다문화적이면서 싱가포르 고유의 명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간을 내서 인근 거리와 골목을 둘러보세요. 다양한 매장과 독특한 카페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현대식 중국 찻집인 이싱 솬 티하우스(Yixing Xuan Teahouse) 또는 티 챕터(Tea Chapter)에 들러 차를 마시며 차이나타운 여행을 마쳐 보세요. 아직도 전통적인 방식으로 맛있는 차를 끓여 내놓는 이곳은 옛것과 새것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노스 브리지 로드로 걸어가 124번이나 174번 버스를 타고 어퍼 크로스 스트리트로 향하거나 시티 홀 역에서 MRT를 타고 아웃램 파크(Outram Park) 역으로 갑니다.

페라나칸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페라나칸 티 세트
4 페라나칸 박물관

12시 정오: Peranakan Museum Singapore(페라나칸 박물관 싱가포르)

아르메니안 스트리트(Armenian Street)의 페라나칸 박물관(Peranakan Museum)에서 페라나칸* 사람들의 생활 양식을 살펴보세요. 페라나칸 문화는 중국, 말레이 및 인도의 문화 요소가 독특하게 융합된 것이며 정교한 공예품과 독특한 문화 전통, 군침이 도는 요리를 특징으로 합니다. 복원된 학교 건물에 위치한 이 박물관은 가장 광범위하고 우수한 페라나칸 공예품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감탄을 자아내는 공예품을 관람하고 페라나칸 역사를 자세히 알아 본 다음, 싱가포르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페라나칸의 역사적인 인물을 찾아 보세요. 특히, 박물관을 관람하는 동안 페라나칸 전통의 다양한 측면이 싱가포르의 현대 생활 속에 녹아 들어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페라나칸은 인도네시아/말레이 단어로, ‘현지에서 태어난’이란 뜻입니다. 보통은 중국계와 말레이/인도네시아계 전통을 물려 받은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피플즈 파크 컴플렉스 외부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서 유 통 센 스트리트(Eu Tong Sen Street)를 따라 걷다 124번이나 190번 버스를 타고 힐 스트리트(Hill Street)로 간 다음, 아르메니안 교회(Armenian Church)에서 내립니다.